티스토리 뷰

1. PM(Project Manager)

PM은 프로젝트가 성공할 수 있도록 모든 관리 업무를 지휘하는 프로젝트의 총책임자입니다.

단발성 프로젝트가 많은 SI나 웹에이전시에서 많이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구성원이나 이해관계자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주도하며 의견을 조율하고, 팀 구성원들의 단위 업무별 일정 관리와 이슈 관리를 수행하는 것이 주요 업무입니다.

 

2. PO(Product Owner)

제품 관리자라고 표현하는 PO는 프로젝트를 통해 만들어진 제품에 대한 모든 결정권을 갖고 있는 포지션입니다.
해당 제품에 대한 비전과 전략이나, 로드맵을 수립하여 상품화하는 업무의 총책임자로서, 제품을 가지고 새로운 사업을 만들어내고 홍보하는 일도 PO의 업무에 포함됩니다. 사실 까놓고보면 PM과는 조금 다르지만 흔히 현업에서 PM 으로 지칭하는 포지션을 PO라고 부르는 경우도 보았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많이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소프트웨어처럼 디지털 형태의 제품도 하나의 제품으로 보고, 앱이 활성화되면서 앱을 하나의 '제품'으로 보는 관점에서 시작된 용어입니다.

 

3. PL(Project Leader)

분야별 파트의 리더를 지칭합니다.

보통 IT 프로젝트의 경우 크게 서비스 기획, UX/UI 디자인, 개발과 같은 기능적 영역으로 나뉘는데, 각 기능적 리더를 기획 PL, 디자인 PL, 개발 PL이라고 합니다. PM이 모든 분야를 이해하고 있을수 없고, 설령 이해한다 하더라도 혼자 모든 것을 관리할 수 없기 때문에 각 파트별로 리더를 두는 경우가 있고, 그 포지션이 바로 PL입니다.
PL은 주로 PM을 도와 팀을 리드하며, 해당 파트의 다른 실무자들과 함께 설계와 구현 단계의 실무적인 부분을 책임지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4. PA (Project Assitant)

PA는 프로젝트의 실무자로서, 주로 프로젝트의 산출물 제작을 담당하는 포지션입니다. 이렇게 써놓고 보면 수직적인 관계에서 아래에 있는것처럼 보이지만, 최근 IT업계의 트랜드가 수평구조인것처럼, PA도 PM, PL 못지않게 프로젝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진행 과정을 알고 있어야 하며, 프로젝트가 주어진 시간과 비용에 맞게 완료될 수 있도록 하는 책임감을 충분히 가져야 프로젝트를 완성 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개발직군 몸값이 천정부지로 치솟는데는 이런 능력과 책임이 있는 실무자를 찾고 존중해주는 회사가 많이 늘었기 때문이겠죠.

댓글